오늘날씨 주말날씨, 무더위 지속 그리고 소나기 소식
주말에도 뜨거운 여름 날씨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덥기만 했던 지난 날들과는 달리, 이번 주말에는 전국 곳곳에서 비와 소나기의 소식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토요일인 19일에는 일부 지역에서 최고 기온이 33도를 기록하며 무더운 날씨를 보이겠으나, 강한 비가 예보된 남해안 인접 지역과 전라내륙에는 시원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든 지역별 낮 최고 기온은 높은 편이겠지만, 주말 동안 예보된 비와 소나기로 인해 상쾌한 여름날을 보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말의 날씨는 더위와 비의 교차로 다소 변덕스러울 수 있으니, 항상 최신 날씨 정보를 확인하시고 대비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무더위와 비로 인해 힘든 주말이 될 수 있겠지만, 시원한 물놀이나 내부에서의 여가 활동 등을 통해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더운 날씨가 계속되는 가운데, 동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폭염특보가 발효 중입니다. 특히 중부 지역의 많은 곳에서는 폭염경보까지 내려져 주민들의 폭염으로 인한 건강 피해가 우려됩니다. 오늘 한낮 기온은 서울과 대전이 32도로, 광주는 33도, 부산은 30도로 예상되는 등 매우 높은 기온이 기록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기상청은 오늘 새벽까지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 지역에서는 소나기가 내릴 것으로 예보하였으며, 모레 사이에는 경기동부, 강원내륙·산지, 충청권내륙, 전라권내륙, 전남남해안, 경북권, 경남내륙, 제주도 지역에도 소나기가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전국적으로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며 낮 최고 기온이 대부분 30도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 인천, 춘천 등 중부 지역은 더욱더 덥게 느껴질 것으로 보이는데, 습도가 높아 불쾌지수가 치솟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불쾌감을 덜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가벼운 의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서쪽 지방에서는 자외선 지수가 매우 높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므로 외출 시에는 모자, 선글라스, 자외선 차단제 등을 필히 챙겨야 할 것입니다. 또한 갑작스러운 소나기에 대비하여 우산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영남 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비가 시작되었으며, 부산과 울산, 경남 남해안은 하루 동안 80mm 이상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저녁까지 이어질 예정이므로 이동 중 빗길로 인한 사고를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이 밖에도 남해안과 전라내륙 지역에서는 시간당 30~50㎜ 내외의 매우 강한 비나 소나기가 예보되고 있으며, 중부, 강원내륙, 경북, 전남 등 일부 지역에서도 소나기가 예보되고 있습니다. 이를 감안하여 외출 계획을 세우시고, 비올 때는 운전 시에도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소나기에 대한 예상 강수량은 지역에 따라 상이하며, 경기동부에서는 5~40㎜, 강원·충북·전라동부·경상내륙·대구·제주도 등에서는 5~60㎜ 가량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돌풍과 천둥, 번개를 동반한 강한 강수가 예상되므로, 특히 해안가나 산지에서는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할 것입니다.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낮 기온이 상승하고 습도가 높아져 체감온도가 33도 이상으로 오르면서 매우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리라 예상되어, 특히 노약자나 어린이, 야외근무자 등은 건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아침의 최저기온은 22~25도로 예상되며, 낮 최고기온은 27~33도 사이에서 변동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하여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므로, 호흡기 알레르기나 호흡기 질환을 가진 분들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주 화요일부터는 중서부 지역을 시작으로 전국에 비가 내리면서 현재의 찜통더위는 조금이나마 누그러질 전망입니다. 그러나 당분간 영남 해안 지역에서는 너울성 파도로 인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을 수 있으므로, 해안가에서의 안전사고에 특별히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요약하면, 오늘과 내일의 날씨는 폭염에 소나기가 동반되며, 기온과 습도가 높아 매우 무더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른 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외출 자제, 적절한 차림 등의 주의가 필요하며, 소나기와 물결로 인한 안전사고에도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다음 주에는 전국에 비가 내리며 더위가 조금은 수그러들 것으로 보이니, 그때까지 건강과 안전에 각별히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